“풍성한 삶, 건강한 교회, 나눔에서 시작됩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 사람, 재물, 재능 등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맡기신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 기독교인이건 아니건 교회에서 강요하지 않았으면 하는 그 첫번째 주제가 ‘헌금‘입니다. 말 많고 탈 많은 헌금, 그 성경적인 원리와 더불어함께교회에서의 구체적인 실천 방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Ⅰ헌금을 하는 이유
1) 헌금은 하나님이 내 모든 영역의 주인이심을 선언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물질의 사용과 대하는 태도가 그 사람의 실제적 영성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경제소득을 포함한 공급의 근원이 하나님께 있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왔으니, 그 일부를 하나님의 공동체에 헌금을 드림으로 자신과 자신의 삶이 하나님의 다스림 아래에 있음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2) 교회 공동체 가족으로서 공동체의 예배와 축제, 구제, 운영에 책임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공동체인 교회에서 드리는 예배, 함께 웃고 기뻐하는 축제, 공동체 내외에 어려운 이들을 돕거나 동역하고 후원하는 일, 또 교회를 함께 세워나가는 일에 있어서 공동체 가족들이 함께 경제적인 책임을 져야합니다. 복잡한 현대 도시 사회 속에서 교회 공동체가 하나님의 일을 해 나가는데 경제적 자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Ⅱ 성경적인 헌금의 모범
성경은 근본적으로 헌금을 진실한 마음으로 드려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소득의 많고 적음에 따라, 영적 훈련에 따라, 공동체와 이웃에 대한 부담감에 따라 헌금의 양이 많아지거나 적어질 수도 있지만 종교적인 형식, 타인의 강요, 인간적인 동기에 의해 드리거나, 즉흥적으로 헌금하는 것은 성경에서 가르치는 모범에서 벗어난 모습입니다. 성경은 헌금의 목적에 대한 분명한 의식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드릴 것을 요구합니다.
현대사회는 과거 목축사회였던 이스라엘보다 빈부 격차가 클 수밖에 없는 자본주의 사회로 1/10 원리를 동일하게 적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공동체가 가진 사명과 이에 따른 교육과 사역 등을 위해 헌금을 드리되 자신의 재정 상태를 정리하여 청지기 삶의 기준을 마련하고 공동체를 위해 얼마의 헌금을 드릴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동체의 예배, 양육, 나눔과 변혁을 위해 헌금이 사용됩니다.
III 더불어함께교회의 재정사용 기준
더불어함께교회는 교회 재정 사용에 관한 건강한 기준을 마련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령, 재정의 지출 비율에 있어서도 사역비 : 인건비 : 대외지원금*의 비율을 4:3:3 의 비율로 정하고 그 비율에 맞게 사용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외지원금이란? 교회의 경상 운영을 위해 사용하는 재정 외의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선교헌금, 후원금, 바나바기금, 통일 기금, 지정헌금 등 이 대외지원금입니다.
Ⅳ 더불어함께교회 헌금의 원리
더불어함께교회에서는 하늘가족 디딤돌을 거쳐 하늘가족이 된 사람들은 헌금의 의무와 특권이 있습니다. 교회를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찾아주시는 손님들은 헌금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배 시간 중에 헌금 시간이 따로 없으며 각자 준비한 헌금을 헌금할 수 있도록 헌금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헌금 내역은 익명을 원칙으로 하고 헌금 사용 내역은 '투명성의 원리'를 지킵니다.
월 재정보고 관리의 어려움이 커서 현재 재정 전산화를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재정 보고는 더불어함께교회 홈페이지, 주보 등의 매체를 통하여 헌금 수입 & 지출에 대한 보고를 분기별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년 재정보고 12월 공동체 가족의 날에 보고됩니다.
헌금 리포트: 하늘가족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헌금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내외부 감사: 내외부 감사 재정 지출 사용과 관련하여 내부 감사를 하고, 교회 회계 시스템이 정착되는 대로 외부 감사도 할 계획에 있습니다.